2017년 국산차 5사, 안팎으로 어려웠다

2017년 국산차 5사, 안팎으로 어려웠다

2017년은 한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 중요한 해였습니다. 국산차 5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쌍용차는 각각의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차는 비교적 긍정적인 판매 실적을 기록했으나, 전체적으로는 쉽지 않은 한 해였습니다. 본 포스트에서는 2017년 국산차 5사의 동향과 업계의 전반적인 변화, 그리고 각 회사의 성과를 면밀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2017년 12월,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한 누적 판매량에서 688,939대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4.6% 성장했습니다. 이는 현대차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며 새로운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한 덕분입니다. 반면, 경쟁사인 기아차 역시 12월에 긍정적인 실적을 올렸지만 전체적인 성장률은 현대차보다는 낮았습니다. 이처럼 두 업체는 서로의 경쟁 속에서 각각의 강점을 발휘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고, 이는 국산차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해외 시장에서도 변화의 조짐이 보였습니다. 르노삼성은 2017년 일본 시장에서 나홀로 성장을 이뤄냈고, 그 외의 회사들은 외부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판매량 감소로 인해 profits는 물론 시장 점유율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러한 경과는 국내 시장의 경쟁이 세계 시장에 비해 얼마나 치열한지를 보여줍니다.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기업들이 생존하기 위해선 더욱더 혁신적이고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모델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각 회사는 어떤 전략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로, 현대차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기술을 준비하는 데 많은 자원을 투자했습니다. 2017년에는 아시아 시장에서 전기차 및 SUV 모델의 수요가 급상승하면서 현대차의 혁신적인 모델들이 두각을 나타내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기아차도 마찬가지로 SUV와 전기차 사업 확장을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포착하려고 했습니다.

르노삼성은 일본 시장에서의 성장을 통해 오히려 내수 시장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이는 향후 다양한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전략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두 회사는 각각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고, 그에 맞는 제품군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하겠습니다.

2017년은 국산차 5사가 직면한 여러 도전 과제와 함께 각자의 발전 과정을 보여준 한 해였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긍정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 전략을 강화했으며, 르노삼성은 일본 시장에서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반면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회복의 길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자동차 산업이 국내외 시장에서 더욱 탄력적으로 성장하여,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각사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뉴스](http://autotimes.hankyung.com/apps/news.sub_view?popup=0&nid=03&c1=03&c2=03&c3=00&nkey=201801021614101)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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