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3위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그룹이 위기를 맞고 있다. 안방에선 쫓기고 밖에서는 뒷걸음질 치는 모양새다. 글로벌 통상전쟁과 전기차 수요 둔화 등 복합 위기에 맞닥뜨린 상황에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유럽에서의 판매가 역성장하고, 미국 관세전쟁 후폭풍으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치열한 경쟁에 놓였다. 수입차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을 노리며 새로운 차량을 선보이고 있어, 현대차그룹이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며,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관세 협상결과를 촉각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함을 알리는 시점이다.
현대차그룹은 유럽에서 44만5569대 판매로 전년 대비 3.5% 역성장했으며, 시장 점유율도 하락했다. 미국의 관세전쟁으로 인해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치열한 경쟁에 놓였고,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수입차 브랜드들이 새로운 차량을 출시하며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현대차그룹은 위기에 처해있다. 메리츠증권은 현대차의 목표 주가를 하향조정하며 관세 충격에 따른 실적 부진을 예상했다.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정부의 지원을 촉구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이 제조업 전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고를 발했다.
현대차그룹이 현실적인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현대차그룹의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에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의 협력이 필요하다. 지금이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골든타임’이며, 산업 전반의 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현대차그룹과 같은 대규모 기업의 위기가 제조업 전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부의 빠른 대응이 요구된다. 자동차 산업이 한국 경제의 중요한 요소이며, 약 150만명에 이르는 직간접 고용을 창출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대차그룹은 국내 시장과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